주요업무

행정

행정소송이란?

행정청의 위법 부당한 처분, 그밖에 공권력의 행사, 불행사 등으로 인한 국민의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구제하고 공법상의 권리관계 또는 법 적용에 관한 다툼을 적정하게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법원에 제기하는 행정쟁송을 말합니다.

행정기관의
영업정지나 취소가
있는 경우

세금의 과다한 징수가 있는 경우, 토지수용 시 보상금의 너무 적거나 주거대책 비해당자로 결정해버린 경우, 국가유공자 지정을 신청하였는데 행정청이 이를 거부한 경우 등 행정기관이 행한 처분은 모두 행정소송의 대상이 됩니다.

위 행정소송 중 취소소송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취소소송은 처분이 있음을 안 날로부터 90일 이내, 처분이 있은 날로부터 1년 이내에 제기하여야 합니다.

행정심판이란?

행정청의 위법 • 부당한 처분이나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나 이익을 침해받은 국민이 행정기관에 제기하는 권리구제절차를 말합니다.

원칙적으로 행정심판을 거치지 않고도 곧바로 행정소송을 할 수가 있고, 행정심판은 행정부에서 처분 등에 다시 한번 심사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팔이 안으로 굽는다는 생각에서 막바로 법원에 행정소송을 내는 일이 많습니다.

그러나 법원에서 소송을 하는 것보다는 빠른 결정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승소의 가능성이 확실해 보이는 경우에는 먼저 행정심판을 거쳐 볼 필요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음주면허 취소 구제

운전면허가 취소된 경우 음주운전 구제 방안을 강구할 수 있습니다.

즉 행정처분으로 인해 생계를 유지하기 어려워지거나 처분이 부당하다고 여겨질 경우 구제받을 수 있습니다.
음주운전 구제를 위해서는 행정심판을 청구하는 것과 이의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동시 진행이 가능하나 대개의 경우 필요적 전치주의에 따라 행정심판을 거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주운전 구제를 위한 행정심판은 필요적 전치주의이므로, 소송 이전에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다만 처분서 수령후 90일 이내에 제기 해야 합니다.